동서문제연구원은 연세대학교의 적극적 지원 하에 국제적 수준의 해외지역연구소로 발돋움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특히 유럽 지역에 대한 세계적인 중심연구원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을 경주해왔다. 그 결과, 2009년 3월에는 본 연구원 산하에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지원하는 Yonsei-SERI EU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에 이어 2009년 11월에는 “유럽연합과 탈경계 문명사: 관념, 기제, 제도적 요인 연계적 변동과정”라는 과제로 한국연구재단의 유망연구소 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되었다. Nordic Research Program(이하 NRP)은 위의 유망연구소 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구성되었다. NRP는 유럽통합과 북유럽지역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대내적으로는 NRP-지역학협동과정-Yonsei-SERI EU센터 삼각축을 중심으로한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Nordic Institute of Asian Studies (NIAS)와 MOU를 체결하고, 공동 연구 및 각종 학술대회를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 개최하는 등의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한국의 경제발전경험을 연구하고, 이를 선진국과 비교하며 또한 개발도상국에 이전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관련 세미나 및 심포지엄의 개최와 참석을 그 주요 활동으로 하고 있다. 또한 동서문제연구원을 통한 각종 연구용역의 수주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두원 교수는 1987년에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1991년에 경제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캘리포니아주립대학-샌디에고를 거쳐 1994년부터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부원장 및 언더우드국제대학 부학장, 경제학부 학부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경제학회 사무국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지난 20여년 동안 각종 학술논문 50여편을 발표하였으며, 국내외 각종 언론매체에 약 170여편의 칼럼을 기고한 바 있습니다. 2012년 현재는 연세대학교 대외협력처 부처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